2009년 개정 및 2015년 개정 교육과정 내용 비교표 (고등학교 수학)
※ 2009년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삭제되거나 새로 추가된 내용은 적색으로, 수정된 내용은 청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. 7차 개정 교
내용 체계
영역 | 핵심 개념 | 일반화된 지식 | 내용 요소 | 기능 |
문자와 식 | 다항식 | 식에 대한 사칙연산과 인수분해는 복잡한 다항식으로 확장되어 적용된다. | ∙다항식의 연산 ∙나머지정리 ∙인수분해 | 계산하기 이해하기 문제 해결하기 설명하기 |
방정식과 부등식 | 방정식과 부등식은 양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며, 적절한 절차에 따라 이를 만족시키는 해를 구할 수 있다. | ∙복소수와 이차방정식 ∙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∙여러 가지 방정식과 부등식 | ||
기하 | 도형의 방정식 | 좌표평면에 나타낸 점, 직선, 원과 같은 도형은 대수적으로 표현된다. | ∙평면좌표 ∙직선의 방정식 ∙원의 방정식 ∙도형의 이동 | 계산하기 이해하기 설명하기 판별하기 |
수와 연산 | 집합과 명제 | 집합은 수학적 대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도구이며, 명제는 증명을 통해 그 타당성이 입증된다. | ∙집합 ∙명제 | 설명하기 표현하기 이해하기 증명하기 구별하기 |
함수 | 함수와 그래프 | 함수는 대수적 조작이 가능하며, 함수의 그래프를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된다. | ∙함수 ∙유리함수와 무리함수 | 그래프 그리기 이해하기 함수 구하기 계산하기 표현하기 |
확률과 통계 | 경우의 수 | 다양한 상황과 맥락에서 경우의 수를 구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존재한다. | ∙경우의 수 ∙순열과 조합 | 경우의 수 세기 계산하기 문제 해결하기 |